테크놀로직/블로그 꾸미기

네이버, 구글 서치콘솔에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 제출하기

〃KID〃 2019. 7. 5. 23:34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인사 깊게 박습니다.

오늘은 저번에 쓴 글에 이어서 네이버,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을 등록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사이트맵이란 것은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사이트 내의 지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사이트맵을 이용하는 방문자는 거의 없습니다.

우리가 지금 하려는 사이트맵은 방문자를 위한 게 아닌 각종 검색 봇이 자신의 블로그를 원활하게 수집해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지도를 만드는 것이지요.

 

윈도 10 사용자라면 윈도키+화살표를 통해서 화면을 분할시켜놓고 한쪽에서 이 화면을 보고 다른 화면으로 본인의 블로그를 띄워서 보시면서 작업하시면 편합니다.

 

가장 첫 번째로 해야 할 작업은 사이트맵을 만드는 것입니다.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는 굉장히 많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제가 사용하는 사이트는 "http://www.web-site-map.com/" 이 곳입니다.

사이트맵 제작 사이트마다 차이점이 조금씩 있지만 큰 차이는 없으므로 어디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들어가시면 위 이미지와 같은 페이지가 뜰 것입니다.

빨간 박스처럼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주시고 'Get free XML Sitemap'을 클릭해봅시다.

 

빨간 박스친 곳은 입력하시는 부분입니다.

Daily의 부분은 항상, 자동, 1시간, 하루, 일주일 등이 있는데 페이지 업데이트 주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다른 곳은 다 썼는데 저기만 까먹고 작성을 안 했었군요.

나머지는 다 번역을 해놨으니 본인이 원하시는 대로 지정하시면 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빨간 동그라미로 체크한 부분을 따라 하시면 크게 신경 쓰실 일은 없어 보입니다.

 

다 작성하신 후 "Create free XML Sitemap"버튼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뜹니다.

사이트맵을 만드는 중이라는 뜻인데요.

만약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꽤 오래됐고 내용도 많다면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새로운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1분도 안 걸리고 생성이 되었습니다.

만약에 오래 걸리시는 분들은 창을 끄셔도 어차피 만들어지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나중에 확인하셔서 다운로드하셔도 됩니다.

 

완성이 되면 다음과 같이 sitemap.xml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좌측을 누르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고, 우측의 다운로드를 누르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블로그를 만들고 나서 사이트맵을 최대한 빨리 등록하시는 게 좋습니다.

한번 제출하고 나면 웹 크롤러가 자동으로 돌아다니면서 갱신하기 때문이죠.

 

그럼 위까지 진행하셨으면 일단 사이트맵 생성은 완성이 된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사이트맵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서 등록을 해야겠죠.

옛날에는 이게 큰 문제가 되질 않았는데, 티스토리에서 시대에 맞춰서 글쓰기 툴을 바꿔버리는 바람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건 새로운 글쓰기 창에서 파일을 업로드하면, 'kakao~'로 들어가는 주소로 사이트맵이 업로드되는 현상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는 관리자 모드에서 콘텐츠 → 설정에 들어가셔서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합니다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그 상태에서 글을 작성하신 후 '비공개'로 업로드하신 후 작성된 글을 확인해보시면 아래와 같은 링크가 만들어있을 겁니다.

이 링크에서 attachment~부터 .xml까지 복사하셔서 본인이 원하는 검색엔진에 사이트맵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저는 일단 네이버부터 제출했습니다.

네이버는 자신들의 생태계를 만드느라 외부 사이트의 유입을 어렵게 만드는 경향이 있긴 합니다.

그렇지만 네이버로 들어오는 유입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서, 제출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구글에도 제출했습니다.

사실 많은 블로거들의 목표는 구글에서 유입이 많기를 바라죠.

구글은 내용만 괜찮다면 차별을 두지 않고 상위에 랭크시키기 때문에 자신의 글의 질이 높길 바라면서 상위 랭크가 되길 원합니다.

뭐, 저도 마찬가지고요.

사담은 그만하고,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도 이제 그만 줄여야겠습니다.

다음엔 좀 더 탄탄한 내용을 갖고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